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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1. 상세2. 건축3. 음악4. 음식
4.1. 식사 문화
4.1.1. 아침4.1.2. 점심4.1.3. 저녁4.1.4. 경식
4.2. 음료
5. 극장6. 문학7. 문서 출처

1. 상세[편집]

브라질의 핵심 문화는 포르투갈 문화에서 건너왔는데, 이는 포르투갈이 브라질 지역을 식민지로 삼고 상당히 오랫동안 지배했기 때문이다. 포르투갈인들은 브라질에 포르투갈어, 로마 가톨릭, 식민지 건축양식 등을 소개하였다. 그 외에도 브라질 문화는 아프리카 문화에도 큰 영향을 받았으며, 수많은 교류로 인하여 포르투갈을 제외한 스페인, 영국, 프랑스의 영향도 받았다. 그 외에도 이탈리아, 독일, 일본, 유대인, 아랍 이민자들이 19세기 즈음에 브라질로 쏟아져 들어오며 문화적 교류를 하였고, 토착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문화도 섞여들어 언어와 음식 문화에 영향을 주었다. 아프리카인들은 언어, 요리, 음악, 춤, 종교 등에 영향을 주었다. 브라질 예술은 16세기부터 발전하기 시작하였으며, 19세기 초까지는 바로크 양식이 우세하였다. 이후 낭만주의, 모더니즘, 표현주의, 입체주의, 초현실주의, 추상주의 등의 순으로 발전하였다. 브라질의 영화계는 19세기 후반에 미디어가 본격적으로 태동하기 시작한 시기로 거슬러올라가며, 1960년대에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다.

브라질 문화는 인디오라는 투피 과라니계의 원주민과 유럽과 아프리카, 아시아 이민자 등이 유입되어 만들어낸 다양한 문화의 모자이크라는 평가를 받는다. 예로부터 음악과 건축, 스포츠 등의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 경우가 많으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뮤지션이나 스포츠 선수, 예술가를 많이 배출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국민을 대상으로 한 광고 표현 등에서도 최근에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포르투갈의 문화와 브라질의 문화를 상징하는 말로 "사우다지"라는 말이 있다. (더있으면좋겠다)

2. 건축[편집]

브라질 건축은 유럽 건축의 양식, 그중에서도 포르투갈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 1500년에 페드로 카브랄이 브라질에 도착한 이래, 브라질에서는 포르투갈 식민지 양식의 건물들이 대대적으로 지어지기 시작하였고, 이후 몇 세기 동안 꾸준히 영향을 미쳤다. 19세기 브라질 제국 시기동안, 브라질은 유럽의 최신 양식을 따라 신고전주의와 고딕복고양식을 받아들였다. 20세기에 이르자 본격적으로 모더니즘 양식의 건물들을 실험적으로 짓기 시작하였다.

브라질의 식민지 건축은 포르투갈이 처음으로 브라질을 발견하고 식민지화하기 시작한 16세기 초에 거슬러올라간다. 포르투갈 정착자들은 유럽에서 자신들이 살던 건축물과 똑같은 건물들을 지어 브라질을 식민지화하기 시작하였고, 특히 교회, 성당, 요새 등을 다수 지어 자신들을 보호하였다. 19세기 동안 브라질 건축계에는 신고전주의와 고딕 복고양식이 들어왔고, 이 양식들이 브라질 고유 문화와 섞이며 브라질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양식의 건물들이 세워졌다. 1950년대에는 브라질리아에 새로운 수도가 건설되며 모더니즘 양식의 건물들이 지어지기 시작하였다. 수도의 설계사들은 정부 빌딩, 교회, 민간 건물들을 모두 모더니즘 양식의 깔끔한 분위기로 지었다.

3. 음악[편집]

브라질 음악은 유럽과 아프리카 음악이 섞여 만들어졌다. 19세기까지 포르투갈에서 유입된 음악들이 브라질 음악계를 장악하였다. 물론 모든 브라질 음악이 유럽 양식은 아니었으나, 거의 대부분이 유럽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유럽 음악이 대세였던 것이다. 이후 아프리카에서 이민자들이 몰려오며 아프리카의 풍부한 음색과 음악이 섞여들어오기 시작하였는데, 아프리카의 독특한 음악적 다양성과 리듬이 섞이면서 귀족 중심의 유럽 음악이 득세하던 브라질에서는 20세기부터 대중음악과 민속 음악들이 급격하게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대중 음악은 18세기 후반부터 점차 윤곽이 드러나기 시작하였고, 특히 이때 시작된 삼바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도 등재되었다. 아프리카인들이 들어와 만들어진 마라카투 춤과 아포세 춤은 점차 브라질 카니발을 통하여 유명세를 타기 시작하였다. 유명한 운동인 카포에이라도 본디 카포에이라 음악이라고 불리는 고유한 음악과 함께 연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브라질에서 매우 유명한 음악 장르인 ‘초로’는 19세기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유래하였는데, 빠르고 경쾌한 리듬을 기본으로 하며 즉흥적, 역동적인 분위기를 물씬 풍긴다. 보사 노바는 1950년대와 60년대에 급격히 발전하여 대중화된 브라질 음악 장르인데, ‘보사 노바’라는 단어는 말그대로 ‘새 유행’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보사 노바는 삼바와 재즈의 혼합으로, 1960년대 이후에도 여전히 많은 팬들을 가지고 있다.

4. 음식[편집]

브라질 요리(Brazil 料理, 포르투갈어: cozinha brasileira 코지냐 브라질레이라)는 남아메리카 동부에 있는 브라질의 요리이다. 유럽·아프리카 이민자와 아메리카 원주민 요리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이는 포르투갈, 아프리카,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 폴란드, 시리아, 레바논에서 일본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에서 유입된 이민 인구 구성을 반영하며, 지역마다 인종 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따른 식문화 차이도 크다.

4.1. 식사 문화[편집]

4.1.1. 아침[편집]

아침 식사는 "아침의 커피"라는 뜻의 "카페 다 마냥(café da manhã)"으로 부르며, 과일, 빵·케이크, 버터, 런천미트, 치즈, 커피, 우유, 주스 등을 먹는다.

흔히 먹는 빵으로 팡 지 포르마(식빵), 팡 프란세스(프랑스빵), 바게치(바게트), 팡 시리우(시리아빵) 등이 있으며, 지역에 따라 빵에 버터나 마가린, 카투피리(헤케이장) 등을 발라 구운 팡 나 샤파, 빵에 투쿠망 등 소를 넣은 샌드위치인 시스 카보키뉴 등을 먹기도 한다. 브로아 등의 옥수수빵, 팡 지 케이주나 시파 등의 치즈빵, 아보아도르 등 비스킷·쿠키도 흔히 볼 수 있다. 볼루 지 홀루(롤케이크)나 쿠카(슈트로이젤쿠헨) 등 여러 케이크도 흔한 아침 메뉴이다. 지역에 따라 소를 넣거나 넣지 않은 베이주(타피오카 팬케이크), 볼루 지 쿠스쿠스(쿠스쿠스 케이크) 등을 아침 식사로 먹기도 한다.

아침에 링구이사 등 소시지나 살라미, 프레준투(햄) 등 여러 가지 훈제·염지 가공육(런천미트), 카르니 세카나 카르니 지 소우 등 마른고기, 달걀 프라이 등을 빵 사이에 끼워 먹기도 한다. 지역에 따라 마른고기를 넣어 조리한 아호스 카헤테이루 등 쌀밥을 아침에 먹는 경우도 있다. 카나스트라 치즈 등 미나스 치즈는 브라질 전역에서 유명하며, 북동부 지역에서는 코알류 치즈를 즐겨 먹는다.

빵에 잼이나 젤레, 콩포트 등 과일 프리저브를 곁들이기도 하며, 생과나 구운 과일을 먹기도 한다. 구아바, 망고, 멜론, 오렌지, 수박, 코코넛, 파인애플, 파파야 등이 흔히 먹는 과일이다. 구아바, 아세롤라, 오렌지, 캐슈, 파인애플, 패션프루트 등을 갈아 생과일 주스로 마시기도 한다. 코코넛워터도 흔한 과일 음료이다.

커피는 드립 커피를 블랙으로 마시기도 하고, 우유를 넣은 카페 콩 레이치(밀크 커피)나 핑가두, 메지아, 코르타두 등을 마시기도 한다. 카푸치노도 흔한 커피 음료이며, 에스프레소 음료를 파는 커피집도 늘고 있다. 차는 전통적인 아침 음료가 아니지만, 커피 대신 마시기도 한다. 아침에 전통적으로 테레레(차가운 마테 음료)를 마시는 지역도 있다.

4.1.2. 점심[편집]

점심 식사는 가장 든든한 끼니로, 쌀밥과 페이장(콩 요리), 고기 또는 생선 요리, 샐러드와 후식 등으로 구성된다.

브라질인의 주식은 쌀이다. 백미나 현미 쌀밥에 페이장(검정거북콩 스튜)을 곁들인 아호스 이 페이장은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음식으로 여겨진다. 리소토나 파스타(스파게티, 탈리에리니, 라사냐 등)를 먹기도 하며, 야키소바나 비풍 등 아시아식 국수 요리도 흔히 먹는다. 스시나 포케 등의 쌀밥 요리도 흔하다. 콩 요리인 페이장은 보통 스튜 같이 조리하지만, 페이장 트로페이루처럼 국물 없이 조리하기도 한다. 고기 등 부재료를 넣은 것은 페이조아다라 부르며, 역시 쌀밥과 함께 먹는다.

주요리는 스테이크가 대표적이다. 피카냐나 아우카트라 등 여러 가지 쇠고기 부위를 구워 먹으며, 달걀 프라이를 올린 비피 아 카발루나 빵가루를 입혀 튀긴 비피 아 밀라네자, 크림소스를 사용한 이스트로고노피 지 카르니, 치즈를 사용한 비피 아 파르메지아나 등을 흔히 볼 수 있다. 생선과 해산물 요리는 지역에 따라 조리법과 식용 빈도가 다르다. 세비체와 스시 등 날생선 요리도 흔히 볼 수 있다.

부식으로는 흔히 비나그레치 등 샐러드류를 곁들인다. 쿠스쿠스나 퀴노아, 매시트 포테이토나 앙구, 감자튀김 등도 흔한 부식이다. 구운 파인애플 등 과일을 곁들이기도 한다.

후식으로 다양한 "도시(doce)"를 먹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도시 지 레이치, 베이지뉴, 브리가데이루, 사구, 카주지뉴, 코카다, 킨징, 파베, 페 지 몰레키, 호메우 이 줄리에타 등이 있다. 푸징 지 레이치 콘덴사두 등 푸딩과 볼루 지 홀루 등 케이크도 흔히 먹는 후식이다. 초콜릿과 과일 등을 넣은 피자 도시(단 피자)나 스시 도시(단 초밥)를 후식으로 먹기도 하며, 아사이 나 치젤라나 아이스크림 등 차가운 후식을 먹기도 한다.

4.1.3. 저녁[편집]

저녁 식사는 수프, 샌드위치, 샐러드, 파스타, 피자 등으로 가볍게 먹는 경우가 많다.

국물 요리는 일반적인 수프를 뜻하는 소파(sopa), 콩소메와 유사한 카우두(caldo), 포타주와 비슷한 크레미(creme) 등으로 나누기도 하며, 지역에 따라 모코토, 바카 아톨라다, 칸지키냐 등 여러 가지 전통 수프가 존재한다.

샐러드는 상추·양상추, 야자심, 오이, 올리브, 카사바·아라카차, 토마토·방울토마토, 피망·파프리카 등 여러 가지 채소와 때때로는 오렌지, 자두 등 과일을 넣어 만든다. 닭고기를 넣은 살피캉 등의 샐러드도 존재하며, 캔참치를 넣어 참치 샐러드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 오레가노, 바질, 파슬리 등 허브가 쓰이기도 한다.

4.1.4. 경식[편집]

경식은 "란시(lanche)"라 부르며, "란쇼네치(lanchonete)"라 불리는 경식 가게에서 사먹는 경우가 많다. 굽거나 튀긴 짭짤한 경식인 "사우가지뉴(salgadinho)"는 이스피하, 임파나다, 코시냐, 키비, 파스테우 등이 있으며, 고기나 치즈, 카투피리(헤케이장) 등의 소가 든 것을 고를 수 있다. 그 외에도 핫도그나 햄버거·샌드위치가 흔한 경식이다.

브라질에서 햄버거는 "암부르게르(hambúrguer)"로도 부르지만 "시스살라다(X-salada)" 등 "시스(X)" 가 들어간 이름으로도 흔히 불린다. (이는 영어 "치즈버거(cheeseburger)"의 "치즈(cheese)"가 변한 것이다. 이중음자 "ch"가 영어에서는 파찰음 /t͡ʃ/로 발음되지만 포르투갈어에서는 마찰음 [ʃ]로 발음되며, 포르투갈어에는 장·단모음 구분이 없고, 음소배열제약에 따라 낱말 끝의 치찰음은 모두 무성음으로 발음되기 때문에, 영어 "치즈 /t͡ʃiːz/"가 브라질 포르투갈어에서는 "시스 [ʃis]"가 된다. 이는 포르투갈어 알파벳 "X"를 부르는 이름과 발음이 같다.) 치즈와 고기 패티, 채소가 들어간 일반적인 햄버거는 "시스살라다(X-salada)"라 불리며, 달걀 프라이가 추가된 것은 "시스에그(X-egg)", 베이컨을 넣은 것은 "시스베이콩(X-bacon)" 등으로 부른다. "시스투두(X-tudo)"도 흔한 햄버거 메뉴인데, 포르투갈어 "투두(tudo)"는 "모든 것"을 뜻하며, 따라서 "시스투두"는 달걀과 베이컨 등 모든 것이 추가된 햄버거를 가리킨다. 피카냐 등 스테이크를 넣은 햄버거도 흔하다.

브라질에서 핫도그는 "카쇼후켄치(cachorro-quente)"라 불리는데, 이는 "강아지"를 뜻하는 "카쇼후(cachorro)"와 "뜨겁다"라는 뜻의 "켄치(quente)"를 붙인 말로, 영어 "핫도그"의 직역이다. 일반적인 핫도그 용 소시지인 프랑크푸르트 소시지 등 사우시샤 이외에도 링구이사 등의 소시지가 쓰이기도 한다. 토핑으로 다진 고기, 바삭바삭하게 튀긴 베이컨, 비나그레치나 콜슬로, 으깬 감자, 막대 감자, 체더, 모차렐라, 파르미자노 등 치즈, 카투피리(헤케이장) 등을 올리고, 케첩, 마요네즈, 머스터드 등 소스를 뿌려 먹는다.

4.2. 음료[편집]

브라질의 대표적인 술로는 카샤사가 있으며, 칵테일인 카이피리냐도 유명하다.

여러 가지 과일 주스도 즐겨 마시며, 사탕수수 즙이나 스위스 레모네이드 등도 흔한 음료이다.

커피 음료로는 카페 콩 레이치나 핑가두, 메지아 등 밀크 커피, 카페 카리오카 등 블랙 커피가 있다.

마테 음료인 시마항, 테레레, 마테차 또는 다른 차·허브차를 마시기도 한다.

5. 극장[편집]

브라질의 극장들은 16세기에 예수회 선교사들이 들어와 포교의 목적으로 전국적으로 극장들을 대대적으로 세우며 시작되었다. 17세기와 18세기 들어서는 점차 이 극장들이 발전을 거듭하였고, 유럽의 배우들이 건너와 왕실, 혹은 상류층들을 위해 공연을 펼쳤다. 19세기에는 극본가 루이스 카를로스 마르틴스 페나가 나타나 동시대의 사회를 비판하고 사람들의 삶을 잘 표현하면서 극장계를 크게 진흥시켰다. 이 당시에는 주로 의상도 우스꽝스럽게 만들었으며, 극본도 재치있거나 풍자조의 문체로 많이 썼다. 페나 외에도 안토니아 곤칼베스 디아스도 이 시기에 활동하였다. 19세기에 극장의 발전과 함께 오케스트라와 오페라도 크게 인기를 끌었는데, 브라질의 연출가 안토니오 카를로스 고메스는 ‘일 구아라니’와 같은 오페라 작품들을 발표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19세기 말, 오케스트라 형식의 극장들은 매우 대중화되었으며, 치킨하 곤자가 등의 작곡가들이 등장하며 매우 아름다운 곡들을 남겼다.

20세기 초에 브라질에서는 수많은 극장들, 사업가들, 배우들이 활동하였으나, 역설적으로 무대의 질 자체는 갈수록 떨어졌다. 그러던 중 1940년대에 들어서야 브라질 극장은 부흥기를 맞았으며, 이탈리아와 유럽의 배우들이 들어와 학교를 세우고 제자들을 양성하며 질이 점차 높아지게 되었다. 1960년대부터는 점차 사회적, 종교적인 문제들을 정면으로 다루기 시작하였으며, 정식으로 배우 학교들이 세워지며 배우들도 많이 배출되었다. 브라질에서 가장 유명한 극작가에는 아리아노 수아수나 등이 있다.

6. 문학[편집]

브라질 문학은 16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첫 번째 포르투갈 탐험가들의 브라질에서 Pêro Vaz de Caminha 같은 글을 보면, 동물군, 식물군, 고유의 토착 인구의 해설 설명으로 가득차 유럽 독자들 매료시켰다. 브라질은 낭만 주의에 중요한 작품들을 만들었다. 소설가 Joaquim Manuel de Macedo와 José de Alencar처럼 사랑과 고통에 대해 소설을 썼다. Alencar는 그의 긴 경력에서 O Guarani, Iracema and Ubirajara 와 같은 현지우선주의 소설에서 원주민들을 영웅으로 다루었다. 중요한 작품을 만들었다. Machado de Assis는, 사실상 모든 장르의 비평가와 전 세계 국제적 위신을 얻길 위하여 계속해서 썼다.

현재 브라질 모더니즘은, 현대 미술의 금주에 의해 1922년에 경험했듯이 민족주의적 전위 문학과 함께 염려하고 있었다. 반면 Post-Modernism은 Cabral de Melo Neto, Carlos Drummond de Andrade, Vinicius de Moraes 같은 기업가들, Cora Coralina, Graciliano Ramos, Cecília Meireles 그리고 국제적으로 알려진 작가인 Jorge Amado, João Guimarães Ros, Clarice Lispector와 Manuel Bandeira처럼 뚜렷한 시인들 중 한세대를 가져왔다.

7. 문서 출처[편집]

  • 본 문서에 작성된 내용은 아래의 자료들로 참고한 내용을 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