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3 vs r4 | ||
---|---|---|
... | ... | |
10 | 10 | |
11 | 11 | 2. 애니메이터 시마누키 마사히로(島貫正弘)가 드래곤볼 슈퍼 2화에 급하게 투입되어 작화감독 못지않게 캐릭터들 작화 수정을 했지만 이름이 올라가지 않았었다. 이는 워낙에 제작 스케줄이 촉박했기 때문이다. 설령 이름이 올라간다고 해도 만약 다 고치지 못해 작화 붕괴가 생기가 되면 회차목록에 작화감독 명단에 있는 그 사람에게 어마무시한 책임과 비판이 쏟아진다. 실제로 드래곤볼 슈퍼 5화가 심각한 작붕이 나자 팬들은 스태프롤 명단에 있던 작화감독을 타테 나오키(舘 直樹)에게 큰 비판이 가해진바 있다. |
12 | 12 | |
13 | 3. 애니메이터들 본인이 스스로 제작사에게 논크레딧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자신이 그렸던 부분들이 만족스럽지 않다거나, 작화감독이나 연출팀이 잘 그린 장면을 더 이상하게 수정해서 망친 경우도 있을 수 있고, 또는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고 싶은데 작화감독이 지나치게 많이 수정돼서 갈등이 빚어져 그런 경우도 종종 있다. ex) 애니메이터 마츠모토 노리오(松本憲生) | |
13 | 3. 애니메이터들 본인이 스스로 제작사에게 논크레딧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자신이 그렸던 부분들이 만족스럽지 않다거나[* 실제로 원피스 960화에 원화로 참여한 시게츠구 소타(重次 創太)가 해당 에피소드는 자신의 실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해 토에이 애니메이션 제작사에 논크레딧을 요구했다.], 작화감독이나 연출팀이 잘 그린 장면을 더 이상하게 수정해서 망친 경우도 있을 수 있고, 또는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고 싶은데 작화감독이 지나치게 많이 수정돼서 갈등이 빚어져 그런 경우도 종종 있다. ex) 애니메이터 마츠모토 노리오(松本憲生)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