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3 vs r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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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분류:물리]] | |
1 | 2 | {{{+2 反射, Reflec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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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3 | == 개요 == |
4 | 4 | 직진하던 빛이 물체에 부딪혀서 진행 방향을 바구어 되돌아 나오는 현상이다. |
5 | 5 | |
... | ... | |
14 | 14 | 입사한 빛을 원래의 광원 위치로 되돌려 보내는 반사다. 물체 표면에 삼각형/사각형 모양의 거울 3개를 90도로 붙이거나, 물체 표면에 아주 작은 유리구슬을 이어 붙인 경우[* 입사광이 구슬 표면에서 굴절되고, 안쪽으로 들어온 빛이 코팅면에서 반사되고, 반사된 빛이 유리구슬을 빠져 나오면서 입사광과 평행한 경로로 나가게 된다.] 재귀반사가 된다. 도로 표지판. 도로 안전 기둥 등에 사용된다. |
15 | 15 | * 전반사 |
16 | 16 | 빛이 물질의 경계면에서 굴절하고 않고 모두 반사되는 현상이다. 전반사의 조건은 빛이 굴절률이 큰 매질에서 작은 매질로 진행해야 하고, 입사각의 크기가 임계각[* 빛의 굴절각이 90도가 될 때의 입사각]보다 커야 한다. 전반사의 원리는 굴절률이 큰 매질에서 작은 매질로 빛이 굴절하고, 입사각이 커짐에 따라 굴절각도 점점 커지고, 입사각이 커지다가 굴절각이 90도가 되는 순간이 오고, 이보다 입사각을 더 크게 하면 빛은 경계면은 통과하지 못하고 내부로 반사된다. 참고로 광섬유의 코어의 한쪽 끝 단면에 빛을 비추면 빛이 광섬유 내부에서 계속 전반사하며 나아간다. 따라서 에너지 손실이 없는 상태로 빛을 전달할 수 있어서 광통신, 내시경 등이 이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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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분류:물리]]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