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2 vs r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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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23 | === 수류탄 === |
24 | 24 | 뜬금없이 왜 수류탄을 버그 항목에 써놓았냐 할 수 있는데 수류탄을 이용해 만들 수 있는 버그가 상당히 많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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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 첫째로 깅김버그이다. 이 버그는 수류탄을 갈수록 좁아지는 구조의 구덩이에 던져넣으면 생긴다. 그렇게 할 경우 수류탄이 맵 텍스쳐 사이로 끼어들어가 엉뚱한 위치에 섬광효과를 뿌린다던가 도로 튕겨져 나와 일반적으로 던질 수 없는 각도와 스피드로 날아가는 일이 벌어진다. 이게 단순히 해프닝으로 끝나면 좋았겠지만 더스트2 같은 맵에서 이를 이용해 개이득을 보는 사건들이 생기면서 집중적으로 연구되었다. | |
26 | 첫째로 깅김버그이다. 이 버그는 수류탄을 갈수록 좁아지는 구조의 구덩이에 던져넣으면 생긴다. 그렇게 할 경우 수류탄이 좁은 틈 사이에서 마구 몸부림(?)치다가 맵 텍스쳐 사이로 끼어들어가 엉뚱한 위치에 섬광효과를 뿌린다던가 도로 튕겨져 나와 일반적으로 던질 수 없는 각도와 스피드로 날아가는 일이 벌어진다. 이게 단순히 해프닝으로 끝나면 좋았겠지만 더스트2 같은 맵에서 이를 이용해 개이득을 보는 사건들이 생기면서 집중적으로 연구되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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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 28 | 둘째로는 픽셀 버그이다. 모든 종류의 수류탄은 희한하게 모델의 히트박스가 딱 1픽셀로 되어 있어서 그정도의 공간만 있다면 아무리 좁은 틈이라고 할지라도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다. 제3자가 보기에는 닫힌 문틈 사이에서 갑자기 수류탄이 튀어나오는 것 처럼 보인다. 이를 통해 상식적으로는 전혀 던져넣지 못할 장소에서 수류탄을 깔 수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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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 심지어는 C4 또한 이런 식의 히트박스로 이루어져 있어서 C4트릭이 개발되는 것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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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 셋째로는 숨바꼭질 버그이다. 이 버그는 섬광탄에만 해당이 되는데, 섬광탄을 던진 후에 어떻게든 시야 정면에 섬광탄이 보이지 않게 하면 섬광효과를 받지 않게 할 수 있다. 섬광탄이 터지면 빛이 방사되어 눈을 멀게 만드는데 카스는 옛날 게임이라 그런것까지 디테일하게 구현하진 않아서 빛으로 눈이 머는 게 아니라 그냥 터질 타이밍에 바닥에 떨어진 섬광탄이 내 시야 안에 있으면 섬광효과를 받는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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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 그 말인즉슨, 섬광탄이 터질 때 어떤 식으로든 내 시야 안에 안 들어오게 할 수 있다면 섬광효과를 받지 않는다는 뜻인데 엄청난 응용이 가능하다. 인질 뒤에 숨는다던지, 닭 뒤에 숨는다던지, 기둥으로 섬광탄만 안보이게 가린다던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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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 모르면 꼼짝없이 당할 수 밖에 없지만 알고 있으면 별의 별 오브젝트 뒤에 숨는 것으로 죄다 회피가 가능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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