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4 vs r5 | ||
---|---|---|
1 | ||
2 | 목차 | |
3 | ||
4 | ||
5 | ||
6 | ||
1 | [목차] | |
7 | 2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202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3 | == 개요 == | |
4 | ㅇㅇㅇㅇㅇㅇㅇㅇ | |
5 | == 타임라인 == | |
6 | === 2023년 1월 5일 - 리듬게임 대규모 저작권 사태의 시발점 === | |
7 | 한국의 대표 리듬게임 작곡가인 두 명[* 이름은 안 밝힌다. 대충 A씨와 B씨로 하자]이 외부 리듬게임 수출 금지를 했다. 당연히 외부 리듬게임의 곡을 먹여살리고 있던 두명이 빠지게 되면서 전 세계 리듬게임 계는 뿌리가 뒤집혔고, A씨와 B씨에게 많은 비난을 퍼부었다. 하지만 국산 리듬게임에는 아직 A씨의 곡과 B씨의 곡이 계속 있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A씨와 B씨가 단지 국뽕만을 위해 국산 리듬게임에만 자신의 곡을 존치시켜놓은 것이다. 분명히 사람들은 그들이 국뽕만을 추진하기 위해 외국산 리듬게임을 버리고 국산에만 존치시킨 것으로 생각했으나, 단지 음원 몇 부분 쪽에서 문제가 있어서 내린 것일 수도 있겠다고 했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추측하기도 했지만 둘 다 모순이 많았고, 그렇게 상황은 얼뚱말뚱 10일이 흘러 가고... | |
8 | === 2023년 1월 15일 - 일본의 연쇄 리듬게임 철퇴 강화 === | |
9 | 10일이 지난 후, 하드코어 테크닉이라는 일본 리듬게임 곡 회사에서 이 레코드에 속해있는 모든 작곡가들은 곡들을 내리고 당장 나가라는 명령을 내렸다. 국내 말고 일본에도 이런 상황이 펼쳐지니 뭔가 이상했다. 그리고 5시간 뒤인 1월 16일 오전 3시, 역사상 최악의 저작권 사태가 펼쳐지게 된다. | |
10 | === 2023년 1월 16일 - 리듬게임 저작권 1차 게이트 === | |
11 | 그리고 놀랍게도, 얼불춤의 제작사인 7비트 게임사에서 기자회견을 발표하였다. 바로 지금까지 오해한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