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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편집을 하여 문서를 작성하면 문자 메시지를 보내듯이 텍스트만 출력된다. 텍스트 출력이 편집에서 기본 바탕으로 깔려 있다. 이렇게만 작성하면 뭔가 밋밋하기 때문에 출력에서 어떤 모양으로 출력하라는 명령문을 컴퓨터가 읽게 한다.(컴파일) 나무위키나 알파위키에서는 "문법"이라고 불리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텍스트 출력에서는 C언어 printf 동작과 비슷한 작동방식이므로 여기서는 "입력 구문"이라고 부른다. 또한 "출력 구문"이라 말해도 되지만, 기계가 스스로 읽고 판단하는 것도 결국 사람이 기입한 알고리즘에 기반한 동작이기 때문에 '입력 구문'이라고 부른다.
보통 문자를 주고받을 때 쓰이는 기호나 문구로 입력 구문을 표시하면 의도하지 않은 출력이 나올 가능성이 있으므로 크게 두 가지 경우를 따져서 명령문으로 변환(컴파일)할 기호나 문구(구문)을 결정한다. 첫 번째로는 어떤 특정 기호를 집어넣은 전제를 하여 출력 명령문을 만드는 방법이 있으며 두 번째로는 자주 쓰는 기호라도 그렇게 중복하여 쓰지 아니하거나 잘 쓰이지 않는 입력방식을 찾아서 명령문으로 만드는 경우가 있다.
후자의 경우는 필수적이다. 만약에 지금까지 앞의 띄워쓰기나 반점, 온점, 괄호, 개행, 스페이스바, 콜론, 따옴표 등 "단 하나나 그 쌍만"을 입력했는데 컴퓨터가 잘못 읽어서 이상한 출력을 만든다? 상대방 입장에서 "OH MY." 소리가 나올 수 있게 되기 때문.
문서에 글꼴입력을 하는 것은 기본이니, 흔히 생각하는 기호에서 연상되는 입력문구를 the seed engine 입력 구문에서 채택하고 있다.
구문을 입력할 때는 우선시 여길 사항이 있다.
먼저, 여닫는 부분을 명확히 하기. (이는 어느 프로그래밍 언어나 동일하다.) 보통 문장을 작성할 때 대화나 첨가되는 표시를 할 때 여는 표시와 닫는 표시를 한 쌍으로 남겨둔다. 사람이라면 오기(잘못 기록)된 부분을 봐도 그게 무슨 맥락인지 이해할 수 있지만 기계인 컴퓨터 입장에서는 어떤 알고리즘을 작성하지 않는 이상(그런 경우를 일일이 집어넣기에는 너무 많으니 넣지 않기도 하며) 그런 자각을 할 수 없다. 곧 여닫는 기호 한 글자라도 잘못되면 잘못 입력한 것이 되고, 컴퓨터는 인지하지 못한 채 그 잘못 입력된 문구를 읽어 출력을 하게 된다.
이런 오류는 편집할 때 직접 찾아서 수정해야 하는데, 괄호를 겹겹이 여닫은 수가 많아질 수록 오류를 찾아내기 어려워진다. 그나마 "편집기"로 괄호 열기와 닫기 부분을 감지하고 "미리 보기"로 출력된 모습을 편집자가 볼 수 있지만, 구문 속 오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 ]로 시작하는 구문) 오류가 있으면 속 내용이 통째로 텍스트로"만" 나오는 진풍경을 볼 수 있다. 오류로 잘못 출력된 결과를 보면 괄호가 여러 겹인 구문일수록 그야말로 스트레스가 쌓일 수 있으며, 다 갈아엎고(...) 다시 새로 써야 할 수 있다.
따라서 구문을 입력하면서 괄호를 열어야 될 일이 있다면 미리 닫는 괄호까지 작성해놓고 그 사이에 작성하는 것을 권한다.
어떤 단락을 복사하여 붙여놓기를 할 때도 열고 닫기가 분명한지 확인하고 붙여쓰기를 할 것. 위와 같은 방법을 되풀이할 수도 있다.
둘째로, 양식과 조건부와 실행부의 숙지. 어떤 언어든 동일하다. 곧 구문이 읽히는 철자 양식 내지 조건부를 인지하면서도 구문이 "적용되는 범위 안"에서 입력이 가능한 구문을 명확히 인지해야 한다. (가령 어떤 프로그램의서 if 명령문만 봐도 if, 조건문, 조건에 부합한 실행문, elseif , ..., endif라고 여닫기를 구분한다.) 간단한 것은 별 문제 없겠지만, 편집자는 텍스트로 표부터 그림까지 세밀하게 꾸며 서술해야 하는 입장이 돨 수 있다.
기본적으로 편집을 하여 문서를 작성하면 문자 메시지를 보내듯이 텍스트만 출력된다. 텍스트 출력이 편집에서 기본 바탕으로 깔려 있다. 이렇게만 작성하면 뭔가 밋밋하기 때문에 출력에서 어떤 모양으로 출력하라는 명령문을 컴퓨터가 읽게 한다.(컴파일) 나무위키나 알파위키에서는 "문법"이라고 불리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텍스트 출력에서는 C언어 printf 동작과 비슷한 작동방식이므로 여기서는 "입력 구문"이라고 부른다. 또한 "출력 구문"이라 말해도 되지만, 기계가 스스로 읽고 판단하는 것도 결국 사람이 기입한 알고리즘에 기반한 동작이기 때문에 '입력 구문'이라고 부른다.
보통 문자를 주고받을 때 쓰이는 기호나 문구로 입력 구문을 표시하면 의도하지 않은 출력이 나올 가능성이 있으므로 크게 두 가지 경우를 따져서 명령문으로 변환(컴파일)할 기호나 문구(구문)을 결정한다. 첫 번째로는 어떤 특정 기호를 집어넣은 전제를 하여 출력 명령문을 만드는 방법이 있으며 두 번째로는 자주 쓰는 기호라도 그렇게 중복하여 쓰지 아니하거나 잘 쓰이지 않는 입력방식을 찾아서 명령문으로 만드는 경우가 있다.
후자의 경우는 필수적이다. 만약에 지금까지 앞의 띄워쓰기나 반점, 온점, 괄호, 개행, 스페이스바, 콜론, 따옴표 등 "단 하나나 그 쌍만"을 입력했는데 컴퓨터가 잘못 읽어서 이상한 출력을 만든다? 상대방 입장에서 "OH MY." 소리가 나올 수 있게 되기 때문.
문서에 글꼴입력을 하는 것은 기본이니, 흔히 생각하는 기호에서 연상되는 입력문구를 the seed engine 입력 구문에서 채택하고 있다.
구문을 입력할 때는 우선시 여길 사항이 있다.
먼저, 여닫는 부분을 명확히 하기. (이는 어느 프로그래밍 언어나 동일하다.) 보통 문장을 작성할 때 대화나 첨가되는 표시를 할 때 여는 표시와 닫는 표시를 한 쌍으로 남겨둔다. 사람이라면 오기(잘못 기록)된 부분을 봐도 그게 무슨 맥락인지 이해할 수 있지만 기계인 컴퓨터 입장에서는 어떤 알고리즘을 작성하지 않는 이상(그런 경우를 일일이 집어넣기에는 너무 많으니 넣지 않기도 하며) 그런 자각을 할 수 없다. 곧 여닫는 기호 한 글자라도 잘못되면 잘못 입력한 것이 되고, 컴퓨터는 인지하지 못한 채 그 잘못 입력된 문구를 읽어 출력을 하게 된다.
이런 오류는 편집할 때 직접 찾아서 수정해야 하는데, 괄호를 겹겹이 여닫은 수가 많아질 수록 오류를 찾아내기 어려워진다. 그나마 "편집기"로 괄호 열기와 닫기 부분을 감지하고 "미리 보기"로 출력된 모습을 편집자가 볼 수 있지만, 구문 속 오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 ]로 시작하는 구문) 오류가 있으면 속 내용이 통째로 텍스트로"만" 나오는 진풍경을 볼 수 있다. 오류로 잘못 출력된 결과를 보면 괄호가 여러 겹인 구문일수록 그야말로 스트레스가 쌓일 수 있으며, 다 갈아엎고(...) 다시 새로 써야 할 수 있다.
따라서 구문을 입력하면서 괄호를 열어야 될 일이 있다면 미리 닫는 괄호까지 작성해놓고 그 사이에 작성하는 것을 권한다.
어떤 단락을 복사하여 붙여놓기를 할 때도 열고 닫기가 분명한지 확인하고 붙여쓰기를 할 것. 위와 같은 방법을 되풀이할 수도 있다.
둘째로, 양식과 조건부와 실행부의 숙지. 어떤 언어든 동일하다. 곧 구문이 읽히는 철자 양식 내지 조건부를 인지하면서도 구문이 "적용되는 범위 안"에서 입력이 가능한 구문을 명확히 인지해야 한다. (가령 어떤 프로그램의서 if 명령문만 봐도 if, 조건문, 조건에 부합한 실행문, elseif , ..., endif라고 여닫기를 구분한다.) 간단한 것은 별 문제 없겠지만, 편집자는 텍스트로 표부터 그림까지 세밀하게 꾸며 서술해야 하는 입장이 돨 수 있다.